"플랫폼 경제와 공짜 점심 - 강성호" 책을 통해서 알게 된 미국 대표 필수 플랫폼기업(안드로이드, 유튜브) 알파벳을 자세히 알아보려고 합니다.
1. 기업개요
1998년 BackRub이라는 이름으로 검색 서비스를 시작하여 구글로 이름을 변경하였고, 또한 2015년 자회사들을 편입시키기 위해 알파벳을 설립하여 구글과 구글 자회사들을 구조조정을 하여 생성된 기업입니다.
Alphabet의 주식을 검색하면 A(NYSE: GOOGL), B, C(NYSE: GOOG)로 분류됩니다.
A 주식 : 주주총회에서 의결권을 행사할 수 있는 상장 주식
B 주식 : 경영권을 보유하기 위해 A 주식보다 10배의 의결권을 가진 주식 (판매 시 A 주 전환하여 판매 가능)
C 주식 : 주주총회에서 의결권을 행사할 수 없는 상장 주식
2. 사업분야
알파벳의 사업분야는 구글 서비스, 구글 클라우드, 기타 사업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구글 서비스는 구글 검색 및 기타(검색 광고), 유튜브 광고, 구글 네트워크 멤버쉽, 구글 기타(구글 플레이 유튜브 프리미엄 등)으로 세부항목이 나눌 수 있습니다.
Alphabet Inc Class 2021년 매출액(백만 단위 $) | ||
Google Services Total | Google Search & other | 148,951 |
Youtube ads | 28,845 | |
Google Network | 31,701 | |
Google other | 28,032 | |
Google Cloud | 19,206 | |
Other Bets & Hedging gains | 902(753+149) |
3. 사업 강점
1. 멀티호밍(사람들이 다양한 플랫폼을 동시에 이용하는 현상)이 걱정 없는 안드로이드 보유.
세상의 중심이 내 손안에 들어있는 스마트폰의 시대입니다. 이 중 안드로이드 세계 점유율은 71.62%이며 핸드폰의 OS 선택은 여러 개가 가능하지 않고 1개의 시스템만 사용하기 때문에 세계 인구 71.62%가 구글의 아이디와 플레이스로리를 보유라 판단되고, 언제든지 크롬, 구글 맵, 지메일 등 구글의 제품을 이용하거나 할 수 있는 가능성을 보유한다는 뜻입니다.
2. 인터넷 사용에는 1 대 9 대 90의 법칙(인터넷 이용자의 90% 단순 관망, 9%는 재전송이나 댓글로 확산 기여, 1%만 콘텐츠를 창출)의 콘텐츠를 창출할 수 있는 소셜네트워크 2위 유튜브를 보유.
세상의 이끌어 가는 사람들은 콘텐츠를 창출하는 사람들로 변해 가고 있습니다. 이러한 흐름 속에 장시간의 영상을 업로드할 수 있는 유튜브를 통해 콘텐츠 제작자가 가능합니다. 이러한 콘텐츠 제작 부분에서도 각 플랫폼마다 차이점은 존재하는데 메타의 페이스북, 인스타그램과 같은 플랫폼은 콘텐츠 제작자가 원하는 표현의 자유는 존재하지만, 영상의 길이의 한계로 인하여 생각의 공유하는 자유롭지 못합니다.
4. 기업 각종 지표
2021년 코로나-19로 인하여 매출액의 상승의 영향이 있었습니다. 또한 구글 서비스와 클라우드 부분에서 큰 성장이 있었으며 2020년에 비해 영업이익률이 23 => 31%로 증가했습니다.(구글 서비스 매출액 증가율 40.8%, 클라우드 매출액 증가율 47.1%).
2021년 | 2020년 | 2019년 | 2018년 | |
총매출 | 237,637 | 182,527 | 161,857 | 136,819 |
총이익 | 146,698 | 97,795 | 89,961 | 77,270 |
영업이익 | 78,714 | 41,224 | 34,231 | 27,524 |
순이익 | 76,033 | 40,269 | 34,343 | 30,736 |
총자산 | 359,268 | 319,616 | 275,909 | 232,792 |
총부채 | 107,633 | 97,072 | 74,467 | 55,164 |
총자본 | 251,635 | 222,544 | 201,442 | 177,628 |
자본잉여금 | 191,484 | 163,401 | 152,122 | 134,885 |
PER = 18.33 PBR = 5.17 |
5. 배당금
구글은 배당금은 지급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아래와 같이 최근 들어 많은 금액으로 자사주를 매입하면서 1주의 전체 가치를 높이고 있습니다.
6. 위험요소
- 검색엔진 기업(Microsoft Edge, Naver, Yahoo), 소셜 네트워크(ByteDance TikTok, Meta Instagram facebook, snap, Twitter), 클라우드(Alibaba, Amazon, Microsoft, Salesforce), OS(Apple IOS)와 같이 세계적으로 다방면의 경쟁으로 인한 수익률 악화 우려
- 경기 침체로 광고시장 규모 축소로 발생된 수익률 악화 우려
7. 종합의견
플랫폼 사업에 가장 중요한 점은 독점입니다. 구글은 독점을 하고 있는가?라는 부분에서는 현재 1등인 모바일 OS 부분에서는 Apple과 경쟁하고, 소셜네트워크에서는 1등 Meta가 있어서 2등의 부분을 차지합니다. 여러 가지 상황에서 살펴볼 때 독점이라고 볼 수 없다. 하지만 왜 구글에 대해서 관심을 가져야 되지는 명확하게 존재합니다. OS 산업에서는 안드로이드와 IOS를 제외하면 입지를 가지고 있는 기업이 없으며 핸드폰이 2개여서 다른 OS를 사용하는 사람이 없었습니다. 또한 유튜브랑 다른 소셜네트워크의 차이를 보면 영상 길이의 차이로 인하여 유튜브는 생각과 표현이 공유 되지만, 다른 플랫폼에서는 표현만 가능합니다. 이러한 차이점으로 집단 형성 유무의 차이가 발생하며 그 집단의 힘은 무시하지 못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인하여 구글을 현재에도 우리의 필수 존재이며 앞으로도 우리들 생활에서 필수 존재로 남아있을 것입니다.
1. 좋은 기업인가? : 우리 생활에서 뺄 수 없는 필수적인 존재 우수
2. 총 자본금/ 총자산 *100 : 251,635/359,268*100 = 70% 우수 (21.3분기 기준 애플이 18%)
3. PBR : 5.17 우수 (QQQ ETF 기준 6.54)
4. PER : 18.33 우수 (QQQ ETF 기준 24.43)
5. 배당금 : 없음 우려 (QQQ ETF 기준 0.75%)
6. 배당금 기간 : 없음 우려
투자기준을 보고 판단했을 경우 배당금 항목을 제외하고 투자하기 좋은 기업으로 사료됩니다. 또한 총 자본금/총자산의 상황이 매우 우수하며 생산기업이 아니기 때문에 자본잉여금이 매년 증가하는데 앞으로의 긴축의 시대에서 거대한 자본잉여금으로 M&A 통해 더 큰 성장을 이뤄낼 수 있을 것이므로 지금 당장 투자를 해도 좋고 차후 배당금이 발생하여 투자를 해도 좋은 기업이라고 생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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