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을 바꾼 엉뚱한 세금이야기 - 오무라 오지로" 책을 통해서 알게 된 미국 대표 카드 기업 아메리칸 익스프레스를 자세히 알아보려고 합니다.
1. 기업개요
워렌버핏의 주식이라고 할 만큼 포트폴리오에 항상 상위에 있는 아메리칸 익스프레스는 미국에서 신용카드, 여행자 수표 등 금융업을 주로 하며 현재 여행자 수표를 독점 발행하고 있는 금융회사입니다.
2. 사업분야
주 업종인 신용카드 서비스 및 결제 관련 사업 & 금융업이며 사업분야는 GCSG(Global Consumer Services Group), GCS(Global Commercial Services), GMNS(Global Merchant and Network Services)로 구분하며 각각 GCSG 50%, GCS 41%, GMNS 9%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또한 아래와 같이 대부분의 사업영역의 고객은 미국(70%)에 집중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신용카드 사업의 강점을 보자면 3가지로 압축할 수 있습니다.
1. 수익구조
양면시장(돈을 내는 쪽과 혜택을 받는 쪽이 다른 시장)의 구조로서 일정한 연회비를 내면 신용카드를 사용할 때마다 결제 수수료는 내지 않습니다. 그 이유는 우리가 지불해야 될 중개 수수료 비용을 카드 가맹점이 대신 납부하기 때문입니다. 이를 통한 소비자는 온전한 혜택만 받을 수 있는 구조이며 더 많은 고객과 더 많은 소비만 있으면 무한대로 수익을 창출할 수 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카드사에서 가장 중요한 점은 얼마나 많은 고객을 보유하는 것입니다. 위의 그래프를 참조하였을 때 American Exprss는 3위(18.99%)를 차지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2. 인플레이션 방어 가치
돈의 가치는 점점 하락합니다. 이 말을 재화를 구매했을 경우 예전보다 더 많은 비용을 지불해야 됩니다. 가맹점의 카드 수수료는 일정 금액이 아닌 물건의 % 비용이기 때문에 앞으로 인플레이션으로 인한 물가 상승이 발생할 경우 상승분에 한해 상응하는 수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는 특정 재화를 생산하고 판매하는 제조업의 한계와 대조되는 부분이다.
3. 데이터베이스
미래의 산업 중 각광받는 산업을 꼽으라면 데이터베이스 산업을 말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베이스를 어떻게 활용하고 관리하느냐에 따라 각각의 소비자가 지출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것을 바탕으로 소비자에게 적합한 광고와 소비를 독려하여 미래의 더 많은 수익을 창출할 수 있습니다.
위에 부분은 신용카드산업에 대한 강점을 소개한 내용이며, 2021년 한 해에만 American Express의 고객이 지출한 금액은 1조 1천억 달러였으며, 발행 카드 개수는 7,140만 개의 강점을 말할 것입니다.
- 신뢰할 수 있는 신용카드를 보유했습니다.
1929년 세계 대공황을 겪으면서도 여행자 수표 사업과 우편환 현금화 서비스 산업을 유지하였고, 특히 1933년 미국 루스벨트 대통령이 은행 휴업을 명령했지만 끝까지 현금 인출을 허용하면서 신뢰를 확보했습니다. 그 후 2차 세계대전을 겪으면서 견고하게 만든 신뢰성을 바탕으로 American Express의 보증은 Black Card와 같이 높은 신용을 필요한 카드를 발급하더라도 누구나 신뢰할 수 있는 가치를 보여줍니다.
4. 기업 각종 지표
2020년 코로나-19가 발생하면서 영업이익의 큰 타격이 발생했지만, 일시적인 현상으로 금세 회복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단위:십억 달러) | 2021년 | 2020년 | 2019년 | 2018년 |
총매출 | 43.8 | 37 | 45.1 | 41.6 |
총이익 | 29.4 | 26.8 | 30.9 | 28.9 |
영업이익 | 10.7 | 4.3 | 8.4 | 8.1 |
순이익 | 8 | 3.1 | 6.8 | 6.9 |
총자산 | 189 | 191 | 198 | 189 |
총부채 | 166 | 168 | 175 | 166 |
총자본 | 22.2 | 23 | 23.1 | 22.3 |
자본잉여금 | 11.8 | 12.2 | 12 | 12.2 |
PER = 13.96 PBR = 4.49 |
5. 배당금
과거 최대 배당 수익률은 6.61%(1980.3)이며 현재(2022.10.13 시가$136.74) 1년 배당금 2.08(1.52%)로 표기되어 있습니다.
6. 위험요소
- 코로나-19 전염병 결과처럼 경제환경의 악 역량을 보일 경우 수익률 악화 우려
- 경제 침체로 전체적인 소비의 감축이 올 경우 수익률 악화 우려
7. 종합의견
"나는 신용카드를 사용하지 않을 것인가?"라는 질문으로부터 시작을 해야 될 것 같습니다. 답부터 말하면 "NO."다. 일정한 연회비만 지불하면 편리하게 세계 어느 곳에서도 사용을 할 수 있는 이 신용카드를 끊을 수 없듯이 앞으로의 시장은 양면시장을 가지고 있는 플랫폼 기업인 American Express은 인플레이션 및 스태그플레이션이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을 발할 수 있는 기업일 것 같습니다.
나만의 투자 기준
1. 좋은 기업인가?
인플레이션의 상황에서 빛을 발한 기업
2. 총 자본금/ 총자산 *100
22.2/189*100 = 11.7% 우려
(21.3분기 기준 애플이 18%)
3. PBR
4.49 우수 (QQQ ETF 기준 6.54)
4. PER
13.96 우수 (QQQ ETF 기준 24.43)
5. 배당금
2.08(1.52%) [배당금 지급달 3,6,9,12] 우수
(QQQ ETF 기준 0.75%)
6. 배당금 기간
51년(1971.1분기 이후 지급) 우수
투자기준을 보고 판단했을 경우 총 자본금/총자산 항목을 제외하고 투자하기 좋은 기업으로 사료됩니다. 단 신용카드로 차지하는 비중이 3위(18.99%)로 저조하지만, 타사에 비해 배당률이 높다 앞으로 환율이 안정되고 긴축의 시대에서 확장의 시대로 전환되면 당장 투자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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